관리자 2007-01-31 21:33:01
0 5809

 

    앤드란 2개의 앞바퀴를 지지하는 부분인데 앤드의 불량일 경우에는 부츠의 갈라짐, 그리스 노후, 유격발생 등이 있으며 이럴경우 주행불량, 핸들 떨림 현상등이 올 수 있다.

코란도의 경우 리프트업(타이어 및 마이너스휠등)을 할 경우 순정상태(토인각)를 벗어나는데 타이로드 너트를 이용하여 얼라이먼트를 조정한다.

리프트업 차량일 경우 실제 정확한 얼라이먼트 조정이 나오지 않기에 대부분 경험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조정비용도 만만치 않기에대부분이 그대로 운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운행한다면 편마모,연비감소 등은 감수하여야 한다.

연비 및 타이어 소모(편마모)등을 감안한다면 리프트 업 시 얼라이먼트 조정을 같이 하는게 유지관리에 도움이 될것이다.

또한 얼라이먼트는 잘 맞는차량인데 앤드가 노후되어 교체하여야 된다면 사전에 원리와 길이에 대한 상식이 있다면 직접 교환도 가능하며 추가 비용을 들여 얼라이먼트를 재조정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앤드 교체

 

 

end1.gif

 

end2.gif

 

 

 

○ 시동을 켠 상태에서 핸들을 최대한 돌려 작업공간을 마련한다.

 

1. 너트위에 고정된 핀을 뽑는다(핀의 역할은 운행시 잔진동으로 인한 너트의 풀림방지이다)

2. 핀을 제거한 후 너트를 푼다

3. 앤드 조인트 부분을 아래로 빼맨다.

(잘 빠지지 않은 다면 너트의 손상여부를 대비한 후 아래로 때려 빼낸다.)

 

 

 

 

길이 측정 및 앤드 교체

 

 

end3.gif

 

 

 

○ 교체하기전 똑같은길이로 조립하여야 되기에 사전에 길이를 재어둔다.

 

1. 자신만이 알수 있는 일정한 자리에 마킹를 한 후 앤드의 중심선 까지 길이를 측정한다.

2. 앤드를 풀어낸다.

3. 타이로드 너트를 너슨하게 안쪽으로 돌린다

(너트를 풀지 않고(고정)나사산의 숫자를 세어 그상태 그대로 앤드만 교환하는 방업도 있다.)

4. 교체할 앤드를 조립하는데 돌려가면서 조금전 재어둔 길이와 똑같이 맞춘다.

5. 조립한다.(너트를 너슨하게 잠근다)

6. 조금전 풀어놓은 타이로드 너트를 돌려 앤드를 꽉 조인다.

7. 느슨하게 잠근 너트를 꽉 조으고 핀으로 고정하여 마무리 한다.

 

 

토인 과 얼라이먼트

 

 

end4.gif

 

 

□ 토인이란 자동차의 앞바퀴에는 여러 가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약간의 각도를 붙어


있는데,이것을 얼라이먼트라 한다.

 

토인은 2개의 앞바퀴를 마치 안짱다리처럼 앞쪽이 약간 좁아져 안으로 향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행때 직진성과 스티어링휠을 돌린뒤의 복원성이 좋아진다. (출처:네이버)

2. 타이어의 전면부와 후면부를 줄자 등을 이용해 측정해 보면 정확성은 없지만 정렬상태를


대충 알수가 있다. 전면이 후면보다 같거나 커다면 정렬상태를 의심해볼수 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OGIN

SEARCH

MENU NAVIGATION